무호흡증이란? 무호흡증이란?
수면시간 중 호흡이 지연되거나 감소하는 질환으로 크게 두 가지 유형의 폐쇄성 수면무호흡(OSA, Obstructive Sleep Apnea)과 중추성 수면무호흡(CSA, Central Sleep Apnea)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인과 재치의 차이가 있어 일부 환자에게서는 함께 동반되기도 합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수면시간 중 호흡이 지연되거나 감소하는 질환으로 크게 두 가지 유형의 폐쇄성 수면무호흡(OSA, Obstructive Sleep Apnea)과 중추성 수면무호흡(CSA, Central Sleep Apnea)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인과 재치의 차이가 있어 일부 환자에게서는 함께 동반되기도 합니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가장 흔한 증상으로 수면 중 상기도의 반복적인 폐쇄로 호흡이 차단됩니다. 상기도는 콧구멍, 인후, 후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완되거나 막히면 기도가 좁아질 수 있으며 호흡하는 산소량이 불규칙하게 변합니다. 국가별로 편차가 있지만 성인 기준으로 약 8~16%의 대상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 수면 중 상기도의 반복적인 폐쇄로 호흡이 차단됩니다. 상기도는 콧구멍, 인후, 후두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완되거나 막히면 기도가 좁아질 수 있으며 호흡하는 산소량이 불규칙하게 변합니다. 국가별로 편차가 있지만 성인 기준으로 약 8~16%의 대상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노화, 비만, 가족력, 음주, 약물, 뇌신경 손상, 갑상선기능저하증, 말단비대증 등이 주요 요인입니다. 특히 소아에게도 편도선이나 아데노이드 비대, 하악골의 결함으로 동반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증상은 코골이, 호흡중단으로 자주 깨는 현상, 호흡곤란으로 수면 후 개인차가 있지만 구강 내 건조, 인후통, 기면증도 동반됩니다. 노화, 비만, 가족력, 음주, 약물, 뇌신경 손상, 갑상선기능저하증, 말단비대증 등이 주요 요인입니다. 특히 소아에게도 편도선이나 아데노이드 비대, 하악골의 결함으로 동반될 수 있으므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증상은 코골이, 호흡중단으로 자주 깨는 현상, 호흡곤란으로 수면 후 개인차가 있지만 구강 내 건조, 인후통, 기면증도 동반됩니다.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폐색성보다는 드물게 발생하고 있으며, 뇌간 기능의 이상으로 발현됩니다. 뇌간은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호흡 조절 관리를 합니다. 체내 이산화탄소가 늘어나면 빠른 호흡 주기를 유도하는데 이 기능이 떨어지면 느려지고 멈추게 됩니다. 뇌졸중, 뇌염 등 신경 손상, 그리고 선천적 기형이 원인인데 특정 약물 투여나 고산지대 활동도 영향을 받습니다. 증상으로는 불규칙한 패턴, 일시적인 정지 및 얕고 느린 호흡이 나타나며, 수면 중 자주 잠에서 깨는 것으로 만성피로와 졸음을 동반합니다. 폐색성보다는 드물게 발생하고 있으며, 뇌간 기능의 이상으로 발현됩니다. 뇌간은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라 호흡 조절 관리를 합니다. 체내 이산화탄소가 늘어나면 빠른 호흡 주기를 유도하는데 이 기능이 떨어지면 느려지고 멈추게 됩니다. 뇌졸중, 뇌염 등 신경 손상, 그리고 선천적 기형이 원인인데 특정 약물 투여나 고산지대 활동도 영향을 받습니다. 증상으로는 불규칙한 패턴, 일시적인 정지 및 얕고 느린 호흡이 나타나며, 수면 중 자주 잠에서 깨는 것으로 만성피로와 졸음을 동반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단순히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방치하면 심각한 심혈관 질환의 악화를 초래함으로써 사망 위험이 높아집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증상이 관찰되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세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CPAP 및 약물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조절과 운동은 예방적 결과로 이어집니다. 수면무호흡증은 단순히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방치하면 심각한 심혈관 질환의 악화를 초래함으로써 사망 위험이 높아집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증상이 관찰되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세한 상담과 진단을 통해 CPAP 및 약물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조절과 운동은 예방적 결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