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S 증후군 증상의 종류 및 완화법

안녕하세요,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동부지부입니다. 생리 전에 특히 신경이 날카로워지거나 우울해지거나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생리 전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PMS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의 75% 이상이 적어도 한 번쯤은 경험할 정도로 흔합니다. 매달 하는 생리인 만큼 증상이 심할 경우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이 저하됩니다. 생리 전 1~2주 전부터 나타나는 PMS 증후군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오늘은 PMS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MS증후군 안녕하세요, 한국건강관리협회 부산동부지부입니다. 생리 전에 특히 신경이 날카로워지거나 우울해지거나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생리 전 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PMS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의 75% 이상이 적어도 한 번쯤은 경험할 정도로 흔합니다. 매달 하는 생리인 만큼 증상이 심할 경우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쳐 삶의 질이 저하됩니다. 생리 전 1~2주 전부터 나타나는 PMS 증후군에는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오늘은 PMS 증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MS증후군

월경 주기에 따라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 사람마다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PMS 증후군은 생리가 시작되면 서서히 완화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주요 원인으로 사람의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 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기분이 우울해지고 짜증이 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경우 PMS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며 PMS증후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또 생리통이 심하거나 심하다면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여성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월경 주기에 따라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증상으로 사람마다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PMS 증후군은 생리가 시작되면 서서히 완화된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주요 원인으로 사람의 감정을 조절하는 세로토닌 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기분이 우울해지고 짜증이 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 경우 PMS증후군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며 PMS증후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또 생리통이 심하거나 심하다면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여성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PMS증후군 신체적·정신적 증상 PMS증후군 신체적·정신적 증상

신체적 증상, 정신적 증상, 유방이 붓고 통증이 있다. 체중이 늘다. 소화불량 및 변비가 있다. 턱 주위에 여드름이 나다. 얼굴, 팔이나 다리 등이 붓는다. 아랫배가 묵직하고 통증이 있다. 식욕이 늘다. 과도하게 잠을 자거나 불면증이 있다. 사소한 일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우울하고 무기력하다. 갑자기 슬퍼서 눈물이 난다. 무슨 일에도 흥미가 없다. 불안, 긴장감을 느껴 안절부절못하다. 집중력, 기억력이 떨어진다. 신체적 증상, 정신적 증상, 유방이 붓고 통증이 있다. 체중이 늘다. 소화불량 및 변비가 있다. 턱 주위에 여드름이 나다. 얼굴, 팔이나 다리 등이 붓는다. 아랫배가 묵직하고 통증이 있다. 식욕이 늘다. 과도하게 잠을 자거나 불면증이 있다. 사소한 일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우울하고 무기력하다. 갑자기 슬퍼서 눈물이 난다. 무슨 일에도 흥미가 없다. 불안, 긴장감을 느껴 안절부절못하다. 집중력, 기억력이 떨어진다.

PMS 증후군은 양상, 빈도, 기간 등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주로 식욕증가, 유방통증, 복부통증, 부종, 요통, 피부트러블, 홍조, 현기증, 손발저림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 감정기복이 심해집니다. PMS증후군 완화법 PMS증후군은 양상, 빈도, 기간 등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주로 식욕증가, 유방통증, 복부통증, 부종, 요통, 피부트러블, 홍조, 현기증, 손발저림 등의 신체적 증상이 나타나 감정기복이 심해집니다. PMS증후군 완화법

증상이 가볍다면 식사를 조절하거나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식욕 증가로 인해 달거나 짠 음식을 섭취하면 오히려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요가, 산책, 명상 등으로 심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상황을 피하고 혈액순환을 위해 통풍이 잘 되는 의류를 착용하세요. 샐러드나 생과일, 설탕, 육류, 카페인 등은 아랫배를 식히기 때문에 익힌 채소나 따뜻한 차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PMS증후군 증상이 심하다면 영양제를 복용해보거나 상담을 통해 다른 질환의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증상이 가볍다면 식사를 조절하거나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식욕 증가로 인해 달거나 짠 음식을 섭취하면 오히려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요가, 산책, 명상 등으로 심신을 안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상황을 피하고 혈액순환을 위해 통풍이 잘 되는 의류를 착용하세요. 샐러드나 생과일, 설탕, 육류, 카페인 등은 아랫배를 식히기 때문에 익힌 채소나 따뜻한 차 등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PMS증후군 증상이 심하다면 영양제를 복용해보거나 상담을 통해 다른 질환의 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