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정상 맥박 수 건강 관리의 첫걸음입니다

우리 몸의 상태를 비교적 간단하게 체크하고 싶을 때는 맥박을 체크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성인의 정상 맥박수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 나서 맥박수를 재서 관리해야 합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정상적인 맥박 수는 60초에 약 60~100회 정도로 규칙적인 속도로 펌핑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맥박을 재기 위해서는 손가락 끝으로 손목 안쪽을 가볍게 눌러 1분간 맥박이 뛰는 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쉬고 있을 때 재면 약 70회 정도로 기분이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측정치가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우리 몸의 상태를 비교적 간단하게 체크하고 싶을 때는 맥박을 체크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성인의 정상 맥박수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고 나서 맥박수를 재서 관리해야 합니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정상적인 맥박 수는 60초에 약 60~100회 정도로 규칙적인 속도로 펌핑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맥박을 재기 위해서는 손가락 끝으로 손목 안쪽을 가볍게 눌러 1분간 맥박이 뛰는 수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쉬고 있을 때 재면 약 70회 정도로 기분이나 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측정치가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가지고 맥박수를 측정했을 때 만약에 정상 구간보다 빠르거나 느리다면 혈액 순환이 잘 안 되거나 심장 펌프 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단순히 빨리 달리는 것만 체크할 것이 아니라 맥박 리듬도 일정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100회가 넘으면 빈맥, 50회 미만이면 서맥이라고 불리며 둘 다 부정맥의 일종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가지고 맥박수를 측정했을 때 만약에 정상 구간보다 빠르거나 느리다면 혈액 순환이 잘 안 되거나 심장 펌프 기능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단순히 빨리 달리는 것만 체크할 것이 아니라 맥박 리듬도 일정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100회가 넘으면 빈맥, 50회 미만이면 서맥이라고 불리며 둘 다 부정맥의 일종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부정맥은 맥이 불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방치해 두면 돌연사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부정맥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긴장, 불안감, 고혈압이나 당뇨, 비만, 호흡기 질환, 빈혈 등에 의해 야기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증상으로는 가슴 두근거림, 어지럼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상태가 악화되면 혈액을 뇌로 충분히 보내지 못하고 어지럼증도 발생하며, 심각해지면 경련을 일으키거나 실신할 수 있어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부정맥은 맥이 불균일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방치해 두면 돌연사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부정맥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긴장, 불안감, 고혈압이나 당뇨, 비만, 호흡기 질환, 빈혈 등에 의해 야기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증상으로는 가슴 두근거림, 어지럼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상태가 악화되면 혈액을 뇌로 충분히 보내지 못하고 어지럼증도 발생하며, 심각해지면 경련을 일으키거나 실신할 수 있어 절대 방치해서는 안 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성인의 정상 맥박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식이나 과음, 과로를 피하고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관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일반인보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환자라면 이런 문제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고 특이사항은 없는지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의 경우 추운 환경이나 날씨에 노출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추운 날씨에는 보온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소 부정맥이 의심되는 분이라면 겨울철 야외스포츠는 자제해 주시고 건강을 위해 실시하는 운동이라도 이를 진행하기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의 정상 맥박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과식이나 과음, 과로를 피하고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관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일반인보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환자라면 이런 문제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며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고 특이사항은 없는지 점검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겨울철의 경우 추운 환경이나 날씨에 노출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으므로 추운 날씨에는 보온에 더욱 신경을 쓰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평소 부정맥이 의심되는 분이라면 겨울철 야외스포츠는 자제해 주시고 건강을 위해 실시하는 운동이라도 이를 진행하기 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고 피의 흐름이 좋아지도록 돕는 음식을 보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으로는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견과류, 각종 채소와 콩류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를 참고하여 식단을 구성해보시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바탕으로 맥박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글은 본원 진료와 관계없는 의학상식 포스팅입니다. 부정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없애고 피의 흐름이 좋아지도록 돕는 음식을 보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부정맥에 좋은 음식으로는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견과류, 각종 채소와 콩류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를 참고하여 식단을 구성해보시고 올바른 생활습관을 바탕으로 맥박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글은 본원 진료와 관계없는 의학상식 포스팅입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