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욕실 환풍기 교체(힘펠제록, 허츠 허리케인)

안방 욕실 환풍기입니다. 손바닥만한 작은 크기의 환풍기가 덜컹덜컹 떨리는 소리도 가끔 나고 무엇보다 가끔 담배 냄새가 타오를 수 있습니다. 안방 욕실 환풍기입니다. 손바닥만한 작은 크기의 환풍기가 덜컹덜컹 떨리는 소리도 가끔 나고 무엇보다 가끔 담배 냄새가 타오를 수 있습니다.

운이 좋았습니다만, 마침 근처 당근에 신제품이 실려 있었기 때문에 싸게 구입했습니다. 구입하신 모델은 힘펠 제록 HV3-80X(MD)라는 일체형 전동 댐퍼가 달린 고정압 정풍량 모델입니다. 신제품 가격은 9만원 정도 하는 모델입니다. 내가 사는 곳은 10층 이상, 15층 이하 가구라 중정압 제품으로도 충분했지만 중정압 제품 가격으로 위 모델을 구매할 수 있어 행운이었습니다. 운이 좋았습니다만, 마침 근처 당근에 신제품이 실려 있었기 때문에 싸게 구입했습니다. 구입하신 모델은 힘펠 제록 HV3-80X(MD)라는 일체형 전동 댐퍼가 달린 고정압 정풍량 모델입니다. 신제품 가격은 9만원 정도 하는 모델입니다. 내가 사는 곳은 10층 이상, 15층 이하 가구라 중정압 제품으로도 충분했지만 중정압 제품 가격으로 위 모델을 구매할 수 있어 행운이었습니다.

장착된 전동 댐퍼의 모습입니다. 밀폐력이 좋을지 기대되네요 장착된 전동 댐퍼의 모습입니다. 밀폐력이 좋을지 기대되네요

기존 환풍기를 제거합니다. 기존 환풍기를 제거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배기를 위한 플렉시블 덕트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를 분리해야 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배기를 위한 플렉시블 덕트가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를 분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원선을 제거해야 하는데 멀리 깊숙한 곳에 콘센트가 위치해 있어서 겨우 제거했어요. 그리고 전원선을 제거해야 하는데 멀리 깊숙한 곳에 콘센트가 위치해 있어서 겨우 제거했어요.

분리 완료되었습니다. 분리 완료되었습니다.

15년 동안 열심히 돌아갔으니까 보낼 때가 됐네요 댐퍼가 달려 있는데 밀폐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15년 동안 열심히 돌아갔으니까 보낼 때가 됐네요 댐퍼가 달려 있는데 밀폐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기존 환풍구의 타공크기는 약 130mm x 130mm 이지만, 새로 설치하는 힘펠제록HV3-80X(MD)모델은 225mm x 225mm 사이즈의 타공 구멍이 필요합니다. 수치스러운채로 그린후 기존 환풍구의 타공크기는 약 130mm x 130mm 이지만, 새로 설치하는 힘펠제록HV3-80X(MD)모델은 225mm x 225mm 사이즈의 타공 구멍이 필요합니다. 수치스러운채로 그린후

 

새로운 제품을 설치하려고 하는데요 새로운 제품을 설치하려고 하는데요

플렉시블 덕트를 보시면 찢어진 부분이 있습니다. 플렉시블 덕트를 보시면 찢어진 부분이 있습니다.

찢어진 부분을 절단해 준 후 다시 잘 체결해 주었습니다. 찢어진 부분을 절단해 준 후 다시 잘 체결해 주었습니다.

 

커버를 닫고 작동시켜 보겠습니다. 조용합니다. 커버를 닫고 작동시켜 보겠습니다. 조용합니다.

휴지를 붙여보니까 아주 잘 빨려 들어가 있네요. 작업 종료 티슈를 붙여보니까 너무 잘 빨려들어가네요 작업종료

안방 욕실 환풍기를 교체하면 이번에는 거실 욕실 환풍기도 바꿔보고 싶습니다. 안방 욕실 환풍기를 교체하면 이번에는 거실 욕실 환풍기도 바꿔보고 싶습니다.

안방 욕실은 운 좋게 저렴하게 고풍량 제품을 설치할 수 있었지만 거실에도 10만원 가까이 하는 전동댐퍼를 가진 고풍량 제품을 설치하려니 좀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저희 집 층수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보면 힘펠은 제로크실리스 한 층 아래 플렉스 시리즈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C2-100LF 제품을 구매해 보았습니다. 전동 댐퍼는 없지만, 풍량도 나름대로 좋고, 4만원 미만의 저렴한 가격입니다. 그리고 더 싼 허츠사의 허리케인 시리즈 HBF-H501 모델도 같이 사봤어요. 힘펠 제품보다 1만원 저렴한 3만원 미만의 가격대입니다. 안방 욕실은 운 좋게 저렴하게 고풍량 제품을 설치할 수 있었지만 거실에도 10만원 가까이 하는 전동댐퍼를 가진 고풍량 제품을 설치하려니 좀 부담스럽습니다. 그래서 저희 집 층수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 보면 힘펠은 제로크실리스 한 층 아래 플렉스 시리즈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C2-100LF 제품을 구매해 보았습니다. 전동 댐퍼는 없지만, 풍량도 나름대로 좋고, 4만원 미만의 저렴한 가격입니다. 그리고 더 싼 허츠사의 허리케인 시리즈 HBF-H501 모델도 같이 사봤어요. 힘펠 제품보다 1만원 저렴한 3만원 미만의 가격대입니다.

어느 쪽도 전동 댐퍼는 아니지만 역류 방지 댐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느 쪽도 전동 댐퍼는 아니지만 역류 방지 댐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힘펠 제품은 댐퍼 커버에 전체적으로 얇은 스펀지가 부착되어 있어 힘펠 제품은 댐퍼 커버에 전체적으로 얇은 스펀지가 부착되어 있어

허츠 제품은 댐퍼 커버의 툇마루에 얇은 개스킷이 붙어 있습니다. 밀폐력은 큰 차이가 없어 보여요. 스펙상으로는 힘펠 제품이 조금 더 좋지만 1만원어치의 유의미한 수치는 아닌 것 같아 허츠 제품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허츠 제품은 댐퍼 커버의 툇마루에 얇은 개스킷이 붙어 있습니다. 밀폐력은 큰 차이가 없어 보여요. 스펙상으로는 힘펠 제품이 조금 더 좋지만 1만원어치의 유의미한 수치는 아닌 것 같아 허츠 제품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기존의 환풍기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기존의 환풍기를 제거해 주었습니다.

거실 욕실은 콘센트가 환풍기 바로 위에 위치해 있어 쉽게 탈 수 있었습니다. 거실 욕실은 콘센트가 환풍기 바로 위에 위치해 있어 쉽게 탈 수 있었습니다.

 

다만 힘펠 제품처럼 플러그 타입이 아닌 커넥터형이기 때문에 기존 환풍기에서 전원 코드를 끄고 연결해 주었습니다. 다만 힘펠 제품처럼 플러그 타입이 아닌 커넥터형이기 때문에 기존 환풍기에서 전원 코드를 끄고 연결해 주었습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구멍 뚫기에 환풍기를 넣으려고 하면 댐퍼 쪽에서 들어가지 않습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구멍 뚫기에 환풍기를 넣으려고 하면 댐퍼 쪽에서 들어가지 않습니다.

댐퍼 부품의 아래쪽을 보면 이런 걸쇠가 있는데 손으로 살짝 젖히면 댐퍼 부품의 아래쪽을 보면 이런 걸쇠가 있는데 손으로 살짝 젖히면

댐퍼 부속의 분리가 가능합니다. 댐퍼 부속의 분리가 가능합니다.

제거한 댐퍼 부속을 유연하게 먼저 연결한 후 타공 구멍에 새로운 환풍기를 넣은 후 댐퍼 부속을 조립하면 쉽게 체결할 수 있습니다. 제거한 댐퍼 부속을 유연하게 먼저 연결한 후 타공 구멍에 새로운 환풍기를 넣은 후 댐퍼 부속을 조립하면 쉽게 체결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조여서 환풍기를 고정합니다 조각을 조여서 환풍기를 고정합니다

커버를 닫고 전원을 켜보겠습니다. 커버를 닫고 전원을 켜보겠습니다.

작동이 잘 되네요. 앞서 설치한 힘펠제록 제품보다는 크기가 작아서인지 흡입 풍량이 조금 약한 것 같지만 충분히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상 욕실 환풍기 교체에는 안방에 힘펠제록 3만원 + 거실 하츠 허리케인 2.5만원이 들었습니다. 작동이 잘 되네요. 앞서 설치한 힘펠제록 제품보다는 크기가 작아서인지 흡입 풍량이 조금 약한 것 같지만 충분히 성능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상 욕실 환풍기 교체에는 안방에 힘펠제록 3만원 + 거실 하츠 허리케인 2.5만원이 들었습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