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미한의원에서 제공하는 내용이며, 조재훈 박사는 경희미한의원 블로그의 별명입니다.” 편도염(편도선염)과 구취(구취)의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편도는 면역조직 “경희미한의원에서 제공하는 내용이며, 조재훈 박사는 경희미한의원 블로그의 별명입니다.” 편도염(편도선염)과 구취(구취)의 원인,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편도는 면역조직
편도의 종류 편도의 종류
편도라고 하면 보통 목젖 옆의 구개 편도를 가리킵니다만, 설근의 설편도나 비강 뒤의 아데노이드(인두 편도)도 있습니다. 편도선이 위치한 인두는 호흡과 음식물의 통로로 코와 목의 거리를 지키면서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1차적인 방어작용, 즉 면역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편도라고 하면 보통 목젖 옆의 구개 편도를 가리킵니다만, 설근의 설편도나 비강 뒤의 아데노이드(인두 편도)도 있습니다. 편도선이 위치한 인두는 호흡과 음식물의 통로로 코와 목의 거리를 지키면서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1차적인 방어작용, 즉 면역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나이에 따른 편도 크기의 변화 나이에 따른 편도 크기의 변화
편도선의 면역 작용은 4~ 10세까지 왕성하고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전신 면역력이 완성되는 사춘기 이후에 퇴화되지만 감염이 반복되면 편도 비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편도염(편도염) 편도선의 면역 작용은 4~ 10세까지 왕성하고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전신 면역력이 완성되는 사춘기 이후에 퇴화되지만 감염이 반복되면 편도 비대도 지속될 수 있습니다. 편도염(편도염)
급성 편도염 급성 편도염
급성 편도염(편도선염)은 학동기 이전에는 바이러스 감염이 주요 원인이지만 학동기 이후에는 세균 감염이 많고 특히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이 중요합니다. 심한 고열, 오한과 함께 인후통, 삼킬 때 목이 아픈 연하통이 있으며 전신 증상으로 두통, 피로감, 관절통 등이 4~6일간 동반됩니다. 급성 편도염(편도선염)은 학동기 이전에는 바이러스 감염이 주요 원인이지만 학동기 이후에는 세균 감염이 많고 특히 A군 베타 용혈성 연쇄상구균이 중요합니다. 심한 고열, 오한과 함께 인후통, 삼킬 때 목이 아픈 연하통이 있으며 전신 증상으로 두통, 피로감, 관절통 등이 4~6일간 동반됩니다.
아데노이드 비대의 X선 소견 아데노이드 비대의 X선 소견
만성편도염은 급성 편도염이 반복되거나 무증상 감염이 지속되어 나타나며, 소아에서는 구개편도와 아데노이드(인두편도)가 비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되는 인후염, 코골이, 구취, 목 림프절 종대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만성편도염은 급성 편도염이 반복되거나 무증상 감염이 지속되어 나타나며, 소아에서는 구개편도와 아데노이드(인두편도)가 비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복되는 인후염, 코골이, 구취, 목 림프절 종대 등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만성 비염의 후비루 만성 비염의 후비루
만성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소아에서는 편도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의 염증 산물이 코 뒤의 인두로 넘어가면서 목의 이물감, 기침, 편도염, 중이염 등의 후비루증후군을 유발하게 됩니다. 중이염은 중이의 이관이 인두로 열려 있기 때문에 염증이나 폐쇄에 의해 발생합니다. 구취(구취) 만성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소아에서는 편도염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의 염증 산물이 코 뒤의 인두로 넘어가면서 목의 이물감, 기침, 편도염, 중이염 등의 후비루증후군을 유발하게 됩니다. 중이염은 중이의 이관이 인두로 열려 있기 때문에 염증이나 폐쇄에 의해 발생합니다. 구취(구취)
구취의 원인 질환 구강인후질환 설백태, 편도염 구내염, 역류성 인후염 코호흡기질환 만성비염, 축농증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치아문제 치석, 충치 기타 흡연, 음주, 간/신장질환 구취의 원인 질환 구강인후질환 설백태, 편도염 구내염, 역류성 인후염 코호흡기질환 만성비염, 축농증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치아문제 치석, 충치 기타 흡연, 음주, 간/신장질환
구취는 타인은 쉽게 인지할 수 있지만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복이나 아침 기상 후에 심하게 느껴지며,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면 희석될 수도 있습니다. 구강은 공기와 음식물의 통로이기 때문에 코호흡기질환이나 위식도질환에 의해서도 구취를 유발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위열(위열)’이나 ‘폐열(폐열)’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취는 타인은 쉽게 인지할 수 있지만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복이나 아침 기상 후에 심하게 느껴지며,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면 희석될 수도 있습니다. 구강은 공기와 음식물의 통로이기 때문에 코호흡기질환이나 위식도질환에 의해서도 구취를 유발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위열(위열)’이나 ‘폐열(폐열)’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설백태 설백태
습열(습열)이 많은 체질은 설백태가 생기기 쉽고, 설백태는 구강 상재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열이 심해지면 백태가 노란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습열(습열)이 많은 체질은 설백태가 생기기 쉽고, 설백태는 구강 상재균이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열이 심해지면 백태가 노란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대아프타성 구내염 대아프타성 구내염
구내염이나 설염은 여성에게 호발하며 1~3개월 단위로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기에 가벼운 발열이나 감각 이상이 있고 점막의 반점, 통증이 나타납니다. 궤양기에는 심한 통증, 연하 장애, 발음 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편도염, 구취 원인 치료 구내염이나 설염은 여성에게 호발하며 1~3개월 단위로 재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초기에 가벼운 발열이나 감각 이상이 있고 점막의 반점, 통증이 나타납니다. 궤양기에는 심한 통증, 연하 장애, 발음 장애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편도염, 구취 원인 치료
편도염, 구내염 입냄새 화습열(습열) 외감, 칠정상, 진음부족식 적상 편도염, 구내염 입냄새 화습열(습열) 외감, 칠정상, 진음부족식 적상
편도염과 구내염의 발병 원인은 불로, 이 불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한 외감, 정신적 스트레스(7정상) 및 열체질(진음 부족)에 기인합니다. 구취의 발병 원인은 습열(습열)이며, 이 탁한 습열은 기름진 음식, 육식, 음주 등의 음식(식적상)에서 주로 기인합니다. 인후, 구강의 문제는 원인이 내부에 있기 때문에 외감, 칠정상, 진음부족, 식적 등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합니다.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출신 한방안, 이비인후과 전문의 조재훈 박사는 병의 원인과 환자의 체질을 파악하여 치료합니다. 편도염과 구내염의 발병 원인은 불로, 이 불은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한 외감, 정신적 스트레스(7정상) 및 열체질(진음 부족)에 기인합니다. 구취의 발병 원인은 습열(습열)이며, 이 탁한 습열은 기름진 음식, 육식, 음주 등의 음식(식적상)에서 주로 기인합니다. 인후, 구강의 문제는 원인이 내부에 있기 때문에 외감, 칠정상, 진음부족, 식적 등의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합니다. 경희대학교 한방병원 출신 한방안, 이비인후과 전문의 조재훈 박사는 병의 원인과 환자의 체질을 파악하여 치료합니다.
경희미한의원 서울특별시 노원구 한글 비석로 383 삼창프라자 2층 경희미한의원 서울특별시 노원구 한글 비석로 383 삼창프라자 2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