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밸류체인 자율주행 자동차 수준 일반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은 주행 상황에서 목적지까지 경로 상의 부분 자동화 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차량에 장착된 3D 카메라, 라이다(LiDAR) 센서, 레이더(Radar) 등의 센서를 통해 상황을 ‘인지’하고 전자제어시스템(ECU) 등으로 그 상황에 대한 정보를 ‘판단’한 뒤 가감속, 조향, 제동 등의 차량을 ‘제어’해주는 것이다.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 밸류체인 자율주행 자동차 수준 일반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은 주행 상황에서 목적지까지 경로 상의 부분 자동화 또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시스템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차량에 장착된 3D 카메라, 라이다(LiDAR) 센서, 레이더(Radar) 등의 센서를 통해 상황을 ‘인지’하고 전자제어시스템(ECU) 등으로 그 상황에 대한 정보를 ‘판단’한 뒤 가감속, 조향, 제동 등의 차량을 ‘제어’해주는 것이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자율주행 6단계(비자동화~완전자동화,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 자율주행표준 J3016)를 가리킨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는 주행 주체의 개입 정도에 따라 자율주행차를 0부터 5까지 6개 수준으로 구분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는 자율주행 6단계(비자동화~완전자동화,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 자율주행표준 J3016)를 가리킨다. 미국자동차공학회(SAE)는 주행 주체의 개입 정도에 따라 자율주행차를 0부터 5까지 6개 수준으로 구분했습니다.
단계 특징의 운전자 개입 정도 내용 레벨 0, 비자 동화(No Automation)운전자 개입 필수 전방 충돌 방지와 보조 후츄크발 충돌 경고 등의 긴급 상황을 안내할 정도로 수준 1운전자 보조(Driver Assistance)운전자가 반드시 운전대를 잡고 조정해야 하는 자동차의 속도와 거리를 유지하고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보조 역할.직선형 고속 도로 달릴 때 사용하는 크루즈 기능 레벨 2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운전자가 반드시 운전대를 잡고 상시 모니터링 필수 커브 길에 되거나, 옆 차선을 침범했을 때 방향 조정, 앞차와의 간격 유지하는 보조 주행 단계 3조건부, 자율 주행(Conditional Automation)운전자가 운전대를 잡고 있지 않아도 좋지만 위험 요소와 변수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의 개입 요구 고속 도로처럼 특별한 방해 없이 운전 가능한 구간에서 자율 주행 시스템이 주행을 담당 레벨 4의 고도의 자율 주행(High Automation) 나쁜 날씨 외에 운전자 개입 거의 없는 것 고속 도로뿐만 아니라많은 도로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 차원 5완전 자율 주행(Full Automation)운전자가 필요 없는 것 목적지를 입력하면 자율 주행 시스템이 자동차를 운행하고, 주차와 충전을 스스로 수행 단계 특징의 운전자 개입 정도 내용 레벨 0, 비자 동화(No Automation)운전자 개입 필수 전방 충돌 방지와 보조 후츄크발 충돌 경고 등의 긴급 상황을 안내할 정도로 수준 1운전자 보조(Driver Assistance)운전자가 반드시 운전대를 잡고 조정해야 하는 자동차의 속도와 거리를 유지하고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보조 역할.직선형 고속 도로 달릴 때 사용하는 크루즈 기능 레벨 2부분 자동화(Partial Automation)운전자가 반드시 운전대를 잡고 상시 모니터링 필수 커브 길에 되거나, 옆 차선을 침범했을 때 방향 조정, 앞차와의 간격 유지하는 보조 주행 단계 3조건부, 자율 주행(Conditional Automation)운전자가 운전대를 잡고 있지 않아도 좋지만 위험 요소와 변수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의 개입 요구 고속 도로처럼 특별한 방해 없이 운전 가능한 구간에서 자율 주행 시스템이 주행을 담당 레벨 4의 고도의 자율 주행(High Automation) 나쁜 날씨 외에 운전자 개입 거의 없는 것 고속 도로뿐만 아니라많은 도로에서 자율 주행이 가능 차원 5완전 자율 주행(Full Automation)운전자가 필요 없는 것 목적지를 입력하면 자율 주행 시스템이 자동차를 운행하고, 주차와 충전을 스스로 수행
최근 발매하는 대부분의 차량에 탑재된 차선 이탈 경보 장치와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레벨 1에 속하는,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은 사람이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되지만, 전방에 주목은 필요한 수준 2에 속합니다.벤츠 신형 S클래스와 순수 전기 차 EQS, 혼다 전설들과 현대 제네시스 G90에도 3단계의 기술이 적용됐습니다.일부 국가에서는 방범 순찰용 차량과 건설 현장의 트랙에도 자율 주행 차량을 활용하고 있습니다.2024년 초 기준 레벨 3까지 상용화되어 레벨 4의 상용화로 전 세계에서 경합하고 있다고 합니다.이 2022년 말부터 서울 청계천 일대에서 시험 운영하는 자율 주행 버스와 2023년 말부터 시험 운행을 시작한 심야 자율 주행 버스는 레벨 4에 해당하고 있다고 하니 완전 자율 주행 차량의 상용화도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라는 자동차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행하도록 운전자의 운전을 보조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최근 자동차에는 레이더(Radar), 라이더(Lidar)카메라(Camera), 초음파(Ultrasonic)등의 각종 인식 센서가 장착되며 이러한 인식 센서를 활용하고 접근 차량이나 보행자, 장애물을 감지해서 운전자에 위험을 사전에 경고하기, 능동적으로 사고를 회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전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최근 발매하는 대부분의 차량에 탑재된 차선 이탈 경보 장치와 크루즈 컨트롤 기능은 레벨 1에 속하는, 테슬라의 오토 파일럿은 사람이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되지만, 전방에 주목은 필요한 수준 2에 속합니다.벤츠 신형 S클래스와 순수 전기 차 EQS, 혼다 전설들과 현대 제네시스 G90에도 3단계의 기술이 적용됐습니다.일부 국가에서는 방범 순찰용 차량과 건설 현장의 트랙에도 자율 주행 차량을 활용하고 있습니다.2024년 초 기준 레벨 3까지 상용화되어 레벨 4의 상용화로 전 세계에서 경합하고 있다고 합니다.이 2022년 말부터 서울 청계천 일대에서 시험 운영하는 자율 주행 버스와 2023년 말부터 시험 운행을 시작한 심야 자율 주행 버스는 레벨 4에 해당하고 있다고 하니 완전 자율 주행 차량의 상용화도 머지 않은 것 같습니다.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라는 자동차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행하도록 운전자의 운전을 보조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최근 자동차에는 레이더(Radar), 라이더(Lidar)카메라(Camera), 초음파(Ultrasonic)등의 각종 인식 센서가 장착되며 이러한 인식 센서를 활용하고 접근 차량이나 보행자, 장애물을 감지해서 운전자에 위험을 사전에 경고하기, 능동적으로 사고를 회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안전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자율 주행 시스템 기술, 자율 주행 자동차 시스템은 인지, 판단, 제어의 3단계를 거쳐서 동작하며 이를 지원하는 인프라에는 자율 주행 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동 차량에 필요한 정보를 감지·분석·관리하고 차량에 송수신하는 기술이 적용된 통신 네트워크로 구성됩니다.1)인지 기술자 유루 성주의 외출 기술을 통해서 자율 주행 시스템이 동기화되고 차량에 대한 완전한 제어를 유지하고 외부 물체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인간과 마찬가지로 자율 주행 차도 판단을 합리화하고 감각 정보를 처리하고 외부 요인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자율 주행 차 센서 기술이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 LiDAR기술(빛 감지 및 거리 측정)을 통해서 자율 주행 차는 주변 환경에서 물체를 감지할 능력을 통해서 계산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이건 정말 비전의 힘을 가능하게 합니다.⦁ 카메라 시스템(영상?)을 통해서 수집된 정보를 복잡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석합니다.⦁ RADAR(무선 탐지 거리 측정)기술은 전파를 사용하고 물체와 장애물 사이의 거리를 결정합니다.자율 주행 시스템 기술, 자율 주행 자동차 시스템은 인지, 판단, 제어의 3단계를 거쳐서 동작하며 이를 지원하는 인프라에는 자율 주행 차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동 차량에 필요한 정보를 감지·분석·관리하고 차량에 송수신하는 기술이 적용된 통신 네트워크로 구성됩니다.1)인지 기술자 유루 성주의 외출 기술을 통해서 자율 주행 시스템이 동기화되고 차량에 대한 완전한 제어를 유지하고 외부 물체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인간과 마찬가지로 자율 주행 차도 판단을 합리화하고 감각 정보를 처리하고 외부 요인에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합니다자율 주행 차 센서 기술이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 LiDAR기술(빛 감지 및 거리 측정)을 통해서 자율 주행 차는 주변 환경에서 물체를 감지할 능력을 통해서 계산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이건 정말 비전의 힘을 가능하게 합니다.⦁ 카메라 시스템(영상?)을 통해서 수집된 정보를 복잡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석합니다.⦁ RADAR(무선 탐지 거리 측정)기술은 전파를 사용하고 물체와 장애물 사이의 거리를 결정합니다.
⦁, 적외선 센서 기술은 어둠 속에서도 기타 잘 안 보이는 조건으로 물체를 감지합니다.⦁ INS(관성 항법 시스템)기술은 GPS와 함께 작동하고 위치 정밀도를 높이고 차량의 위치, 방향과 속도를 결정합니다.⦁ DSRC(단거리 전용 통신)기술은 V2I및 V2V시스템과 연동하고 현재 도로 상황, 사고 교통량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사전 구축된 매핑 기술은 사전 정의된 도로 지도를 사용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경로를 제한합니다.⦁ 초음파 센서 기술은 근거리 정보를 제공하고 주차 및 후진 경고를 보조합니다.⦁ GPS(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기술은 위성을 사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중계합니다.2)판단 기술, 인공 지능, 차량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로서 인지, 판단, 제어 등 모든 자율 주행 단계에 관여하는 자율 주행의 핵심 기술입니다.⦁, 종래에는 비싼 특화된 센서를 사용하여 규칙 기반 방식(Rule-Based)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사용했지만 이미지 인식 분야 등은 범용적인 센서에 인공 지능(AI)기술을 적용한 방식이 자리를 잡음 ⦁ 이외에도 경로 최적화 상황 판단, 충돌 예측, 돌발 상황 대응 등도 인공 지능 기술이 활용 ⦁ 현재 자율 주행에 필요한 인지, 판단, 제어 등 단계를 기능별로 구분하여 소프트웨어를 운용하고 있지만 전체 과정을 인공 지능으로 한번에 구현하는 End to End방식도 연구 개발 중———————————————————————————※End to End방법:매번 새로운 상황 발생 시 설계를 변경할 필요는 없고,자동차 스스로 학습을 시키고 자율 주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디플러 닌 과정을 통해서 산출된 주행 결과에 대한 분석적 검증이 어렵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2016년 NVIDIA가 End to End방식의 자율 주행 플랫폼을 발표⦁, 적외선 센서 기술은 어둠 속에서도 기타 잘 안 보이는 조건으로 물체를 감지합니다.⦁ INS(관성 항법 시스템)기술은 GPS와 함께 작동하고 위치 정밀도를 높이고 차량의 위치, 방향과 속도를 결정합니다.⦁ DSRC(단거리 전용 통신)기술은 V2I및 V2V시스템과 연동하고 현재 도로 상황, 사고 교통량에 대한 정보를 주고 받습니다.⦁ 사전 구축된 매핑 기술은 사전 정의된 도로 지도를 사용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경로를 제한합니다.⦁ 초음파 센서 기술은 근거리 정보를 제공하고 주차 및 후진 경고를 보조합니다.⦁ GPS(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기술은 위성을 사용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중계합니다.2)판단 기술, 인공 지능, 차량용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로서 인지, 판단, 제어 등 모든 자율 주행 단계에 관여하는 자율 주행의 핵심 기술입니다.⦁, 종래에는 비싼 특화된 센서를 사용하여 규칙 기반 방식(Rule-Based)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사용했지만 이미지 인식 분야 등은 범용적인 센서에 인공 지능(AI)기술을 적용한 방식이 자리를 잡음 ⦁ 이외에도 경로 최적화 상황 판단, 충돌 예측, 돌발 상황 대응 등도 인공 지능 기술이 활용 ⦁ 현재 자율 주행에 필요한 인지, 판단, 제어 등 단계를 기능별로 구분하여 소프트웨어를 운용하고 있지만 전체 과정을 인공 지능으로 한번에 구현하는 End to End방식도 연구 개발 중———————————————————————————※End to End방법:매번 새로운 상황 발생 시 설계를 변경할 필요는 없고,자동차 스스로 학습을 시키고 자율 주행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디플러 닌 과정을 통해서 산출된 주행 결과에 대한 분석적 검증이 어렵고 신뢰성을 확보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2016년 NVIDIA가 End to End방식의 자율 주행 플랫폼을 발표
3)콘트롤러의 주연단에 의해서 차량에 탑재된 각종 브레이크, 스티어링, 가속 등 차량의 엑츄에이토(Actuator, 구동 장치)을 적절히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내연 기관 차량의 자율 주행도 가능하지만, 전기 자동차 등 모터 기반의 전자식 엑츄에이토이 정밀 제어에 유리하게 전자 제어 시스템을 자율 주행에 채용 ⦁, 자율 주행 자동차는 운전자의 운전 모드와 자율 주행 모드를 구분 ⦁ 중앙 처리 유닛(CPU)에서 자율 주행 차량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최적의 결과를 전자 제어를 통해서 차량 제어 ⦁의 구성 요소는 이더넷과 CAN(Controller Area Network)를 사용하여 연결.3)콘트롤러의 주연단에 의해서 차량에 탑재된 각종 브레이크, 스티어링, 가속 등 차량의 엑츄에이토(Actuator, 구동 장치)을 적절히 제어하는 기술입니다.⦁, 기존의 내연 기관 차량의 자율 주행도 가능하지만, 전기 자동차 등 모터 기반의 전자식 엑츄에이토이 정밀 제어에 유리하게 전자 제어 시스템을 자율 주행에 채용 ⦁, 자율 주행 자동차는 운전자의 운전 모드와 자율 주행 모드를 구분 ⦁ 중앙 처리 유닛(CPU)에서 자율 주행 차량의 모든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최적의 결과를 전자 제어를 통해서 차량 제어 ⦁의 구성 요소는 이더넷과 CAN(Controller Area Network)를 사용하여 연결.
4)네트워크 차량 내외의 각종 센서 및 교통 인프라 및 차량 간 차량-명, 차량-차량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V2X(Vehicle to Everything)통신 기술이 완전한 자율 주행의 완성 단계의 필수 기술입니다.⦁ 차량의 센서에 의지(Stand-alone Type)안 하고 V2X등 협력 통신 기술을 활용하고 교통 인프라, 관제 센터와 연결되며, 교통 환경 정보를 파악(Connected Type) 하므로 주행 안전성이 높아짐 ⦁, 자율 주행 단계가 높아질수록 도로 인프라(신호등, 가드레일, 가로등, 버스 정류소 등)과 차량 간 통신을 지원하는 표준과의 연동과 통합 정보 제어를 위한 시스템 구축 등 스마트 시티와 같은 도시 인프라가 병행돼야 하는 ⦁, 자율 주행의 수준 5등급으로 상향하는 데 장애가 V2X네트워크 기술의 완성도가 되는 것. ————————————————————————-※Stand-alone Type:외부 인프라의 차와의 교통 정보 통신 없이 라이더(LiDAR)와 레이더(Radar)카메라 등 차량 자체 센서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자율 주행 기능을 갖춘 방식4)네트워크 차량 내외의 각종 센서 및 교통 인프라 및 차량 간 차량-명, 차량-차량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V2X(Vehicle to Everything)통신 기술이 완전한 자율 주행의 완성 단계의 필수 기술입니다.⦁ 차량의 센서에 의지(Stand-alone Type)안 하고 V2X등 협력 통신 기술을 활용하고 교통 인프라, 관제 센터와 연결되며, 교통 환경 정보를 파악(Connected Type) 하므로 주행 안전성이 높아짐 ⦁, 자율 주행 단계가 높아질수록 도로 인프라(신호등, 가드레일, 가로등, 버스 정류소 등)과 차량 간 통신을 지원하는 표준과의 연동과 통합 정보 제어를 위한 시스템 구축 등 스마트 시티와 같은 도시 인프라가 병행돼야 하는 ⦁, 자율 주행의 수준 5등급으로 상향하는 데 장애가 V2X네트워크 기술의 완성도가 되는 것. ————————————————————————-※Stand-alone Type:외부 인프라의 차와의 교통 정보 통신 없이 라이더(LiDAR)와 레이더(Radar)카메라 등 차량 자체 센서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자율 주행 기능을 갖춘 방식
자율주행차량통신망: 차량-차량 및 사람, 차량-교통인프라와의 유비쿼터스 연결은 차량의 자동화와 자율성 촉진 자율주행차량통신망: 차량-차량 및 사람, 차량-교통인프라와의 유비쿼터스 연결은 차량의 자동화와 자율성 촉진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 요소인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은 자율주행 행위 관점에서 봤을 때 공통적으로 센서 기술과 V2X 네트워크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상황을 인지, 판단,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 초점입니다. 또한 탑승자 정보 제공, 운전 제어권 양도 관리 등 사람과 자동차의 상호작용을 위한 HVI(Human Vehicle Interface) 기술, 사용자 정보 및 편의 제공 등의 서비스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 요소인 자율주행차의 핵심 기술은 자율주행 행위 관점에서 봤을 때 공통적으로 센서 기술과 V2X 네트워크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상황을 인지, 판단,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이 초점입니다. 또한 탑승자 정보 제공, 운전 제어권 양도 관리 등 사람과 자동차의 상호작용을 위한 HVI(Human Vehicle Interface) 기술, 사용자 정보 및 편의 제공 등의 서비스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밸류체인 자율주행 밸류체인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밸류 체인을 정리 1)현대 오토 에버 현대 자동차/기아의 OTA적용 등 SDV전환에 모빌의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또 주행 데이터 축적과 자율 주행 기술 개발 과정에서 클라우드 AI기업과 협업이 필요하지만 현대 오토 에버가 현대 차 그룹과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 등 클라우드 AI기업 간의 계약 체결, 관리, 자원 배분 등 중개 역할 수행.2)에스 엘 현대 자동차/기아는 차량의 아키텍처를 4개 영역(보디, 인포테인먼트 자율 주행, 파워 트레인)으로 나누어 Domain Control Architecture방식에서 컨트롤러 통합 중.에스 엘피다는 사이드 보디 제어 모듈 24차종의 수주에서 현대 모비스와 시장을 두분.3)텔레 칩 스잉포테잉멩토·AP(Application Processor)을 주력 제품 팹리스 반도체 기업 1999년에 설립되어 14년 만에 설계 노하우 축적.코로나 19기간 중 활발한 수주 활동이 매출로 반영되면서 해외 매출 증가와 사상 최대 수익성 기록하고 있다.2023년에도 대규모 해외 신규 수주를 따내고 2025년 매출 성장 가능.4)넥스토우치프 ISP(Image Signal Processor)를 주력 제품으로 있어 자율 주행 에지 SoC(System on Chip)의 수주에서 2025년 이후 추가 성장 동력 확보. 자율 주행 기술 고도화에 의해서 ISP를 장착한 비젼 센서의 증가가 예상된다.에지 칩은 2024년 7월 ADAS의 장착이 의무화되는 유럽 자동차 오프 치에햐은의 수주 가능.5)가온 칩 비 메모리 반도체 IP회사와 파운드리 업체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는 반도체 디자인 회사.디자인뿐 아니라 IP컨설팅, 시험으로 사업 영역 확대.삼성 파운드리 및 한국 차용 반도체 설계 업체와 동반 성장. 특히 차량용 반도체 설계 회사가 대규모 해외 수주가 예상되면서 가온 칩 히가시 절반의 혜택 가능 6)칩 앤 미디어 비디오 분야의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의 개발이나 판매 회사.자율 주행에 활용되는 전자 제품의 ISP(Image Signal Processing)IP과 CP(Computational Photography)IP를 확보하고 2018년부터 라이선스 했고, 인공 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IP를 보유.인텔의 자회사 모빌 아이(Mobileye)에 설계 자산을 공급하면서 자율 주행 칩 시장 확대하고 7)라닉스 지능형 교통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DSRC(단거리 전용 통신)솔루션을 개발하고 시장을 확보했으며 WAVE V2X통신 솔루션 개발을 통해서 자율 주행 솔루션의 국산화를 진행 중이라는 사실.기타 보안이나 인증 관련 시스템 반도체 및 S/W, H/W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 8)모토 렉스 스마트 카, 자율 주행 자동차 코넥티도우카과 스마트 카의 필수 장치 HUD(Head Up Display), ADAS등 개발·제조 9)인포 뱅크, 차량용 인포 테인 먼트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 지속.자율 주행, 스마트 카 관련 특허 100여개 보유 10)켐토우로닉스, 자율 주행 관련 통신 시스템 전문 기업.자동차에 실시간으로 신호 정보를 제공하는 RSU(V2X단말기 탑재 자동차와 신호 간 통신을 중계하는 소형 기지국)가 주력 제품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밸류 체인을 정리 1)현대 오토 에버 현대 자동차/기아의 OTA적용 등 SDV전환에 모빌의 매출 증가가 예상된다.또 주행 데이터 축적과 자율 주행 기술 개발 과정에서 클라우드 AI기업과 협업이 필요하지만 현대 오토 에버가 현대 차 그룹과 아마존, 마이크로 소프트 등 클라우드 AI기업 간의 계약 체결, 관리, 자원 배분 등 중개 역할 수행.2)에스 엘 현대 자동차/기아는 차량의 아키텍처를 4개 영역(보디, 인포테인먼트 자율 주행, 파워 트레인)으로 나누어 Domain Control Architecture방식에서 컨트롤러 통합 중.에스 엘피다는 사이드 보디 제어 모듈 24차종의 수주에서 현대 모비스와 시장을 두분.3)텔레 칩 스잉포테잉멩토·AP(Application Processor)을 주력 제품 팹리스 반도체 기업 1999년에 설립되어 14년 만에 설계 노하우 축적.코로나 19기간 중 활발한 수주 활동이 매출로 반영되면서 해외 매출 증가와 사상 최대 수익성 기록하고 있다.2023년에도 대규모 해외 신규 수주를 따내고 2025년 매출 성장 가능.4)넥스토우치프 ISP(Image Signal Processor)를 주력 제품으로 있어 자율 주행 에지 SoC(System on Chip)의 수주에서 2025년 이후 추가 성장 동력 확보. 자율 주행 기술 고도화에 의해서 ISP를 장착한 비젼 센서의 증가가 예상된다.에지 칩은 2024년 7월 ADAS의 장착이 의무화되는 유럽 자동차 오프 치에햐은의 수주 가능.5)가온 칩 비 메모리 반도체 IP회사와 파운드리 업체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는 반도체 디자인 회사.디자인뿐 아니라 IP컨설팅, 시험으로 사업 영역 확대.삼성 파운드리 및 한국 차용 반도체 설계 업체와 동반 성장. 특히 차량용 반도체 설계 회사가 대규모 해외 수주가 예상되면서 가온 칩 히가시 절반의 혜택 가능 6)칩 앤 미디어 비디오 분야의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의 개발이나 판매 회사.자율 주행에 활용되는 전자 제품의 ISP(Image Signal Processing)IP과 CP(Computational Photography)IP를 확보하고 2018년부터 라이선스 했고, 인공 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IP를 보유.인텔의 자회사 모빌 아이(Mobileye)에 설계 자산을 공급하면서 자율 주행 칩 시장 확대하고 7)라닉스 지능형 교통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DSRC(단거리 전용 통신)솔루션을 개발하고 시장을 확보했으며 WAVE V2X통신 솔루션 개발을 통해서 자율 주행 솔루션의 국산화를 진행 중이라는 사실.기타 보안이나 인증 관련 시스템 반도체 및 S/W, H/W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 8)모토 렉스 스마트 카, 자율 주행 자동차 코넥티도우카과 스마트 카의 필수 장치 HUD(Head Up Display), ADAS등 개발·제조 9)인포 뱅크, 차량용 인포 테인 먼트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 지속.자율 주행, 스마트 카 관련 특허 100여개 보유 10)켐토우로닉스, 자율 주행 관련 통신 시스템 전문 기업.자동차에 실시간으로 신호 정보를 제공하는 RSU(V2X단말기 탑재 자동차와 신호 간 통신을 중계하는 소형 기지국)가 주력 제품